2024년 10월 정기 콜로키움
글쓴이 :
최고관리자
등록일 :
2024-10-24 15:18:04
조회수 :
90회
글쓴이 : 최고관리자
등록일 : 2024-10-24 15:18:04
조회수 : 90회
우리대학 국제지역연구센터 HK+국가전략사업단(단장 강준영, 이하 사업단)은 10월 17일(목), 서울캠퍼스 교수회관 2층 강연실에서 2024년 10월 정기 콜로키움을 개최하였다.
연사로 초청된 첼릭(Hatice Çelik) 앙카라 사회과학대학교 지역연구소(Institute of Area Studies at Ankara Social Science University) 부소장은 ‘Asian Studies in Türkiye: Emergence, Institutionalization, and Challenges’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첼릭 부소장은 강연을 통해 튀르키예 내에서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소개하고, 한국학 연구의 주요 성과와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첼릭 부소장은 또한 현재 터키 정부의 지원을 받아 ‘튀르키예 내에서 K-푸드가 어떻게 한류 확산을 주도하는가’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바, 그 연구 결과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첼릭 부소장은 한국을 연구하는 튀르키예 신진 학자의 수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음을 적시하면서, 한류의 확산에 힘입어 한국학 연구에 관심 있는 연구자가 양적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질적 측면에서도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음을 강조했다. 특히 이러한 성과는 주튀르키예 한국대사관 및 한국문화원이 튀르키예 학계와 꾸준히 협력 관계를 유지한 결과임을 강조하였다.
다만, 기존의 행사 중심의 공공외교가 한국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는데 성공적 역할을 수행해 왔음을 부인할 수 없지만, 학술적 측면에서 더욱 깊이 있는 연구 수행을 위해 양국 학계 간 공동 연구나 지속적인 교류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이 부분에 있어서 정책 조정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초국적 협력과 소통의 모색: 통일 환경 조성을 위한 북방 문화 접점 확인과 문화 허브의 구축’이라는 어젠다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사업단은 매달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콜로키움을 진행하고 있다. (문의 : HK+국가전략사업단 02-2173-3417)